컨텐츠 영역
틀니
상실된 치아의 불편함을 해결해 줄
틀니
틀니는 환자 스스로 장착하고 밤에는 뺄 수 있는 가철성보철물입니다.
틀니의 재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되며, 잇몸뼈의 상태, 전신질환, 경제력 등으로 인해 임플란트가 어려운 분들께 시술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틀니, 건강보험 적용으로 부담없이 가능합니다.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은 2017년 11월부터 틀니 의료보험 혜택이 늘어났습니다. (건강보험 적용 틀니는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30%를 건강보험공단에서 지급하게 됩니다.)
단, 틀니 보험 혜택은 7년에 1회, 1악당으로 한정되므로(상악:위쪽 턱/하악:아래쪽 턱)위, 아래 모두 부분틀니를 하더라도 둘 중 한쪽 부분틀니에만 건강보험의 적용이 됩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틀니
- 완전틀니
- 레진을 사용한 완전틀니만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 부분틀니
- 가장 보편적인 부분틀니로 알려진 고리 유지형(Clasp retained) 금속상 부분틀니만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습니다. 특수 부분틀니에 해당되는 코너스(Conus) 부분틀니나 어태치먼트 부분틀니의 경우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틀니, 이럴 때 시행합니다.
- 치과 수술 자체가 겁나고 무서워서 도저히 할 수 없는 경우
- 임플란트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치조골이 약하거나 전신 질환이 있는 경우
- 1~2개의 치아 상실로 부분틀니가 필요한 경우
- 임플란트 시술 또는 비용이 부담스러운 경우
틀니의 종류
-
- 완전틀니
- 치아를 모두 상실한 경우 잇몸 형태에 맞게 본을 떠서 틀니를 만들어 끼워주게 됩니다. 틀니를 처음 끼면 이물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상당기간의 적응기와 인내가 필요하며 치아와 잇몸 관리 역시 신경 쓰셔야 합니다.
-
- 부분틀니
- 한 쪽 도는 양쪽 어금니가 없는 경우 이용하는 틀니입니다. 환자의 상태가 임플란트를 하기에 여의치 않을 경우, 소수의 치아가 부분적으로 남아있는 경우 치아에 고리를 걸어 유지를 얻고 잇몸을 이용해서 지지를 얻습니다.
틀니 관리, 정기검진은 필수입니다.
부분틀니의 경우에는 남아있는 치아가 못 쓰게 되면 틀니 자체를 다시 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남아있는 치아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틀니를 하는 경우 음식을 씹을 때의 힘이 잇몸에 전달되기 때문에 잇몸 속의 치조골이 흡수되어 낮아질 가능성이 있고, 틀니 치아의 강도가 자연치보다 약하기 때문에 오래 쓰면 일부가 닳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틀니 관리, 이렇게 하세요.
- 식사 후에는 물로 잘 씻어주세요.
- 하루에 한 번 틀니 전용 세정제를 이용하거나 칫솔로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 연마제가 있는 치약을 사용하면, 틀니 표면에 미세한 상처를 주거나 틀니가 닳을 수 있습니다.
- 소독을 위해 뜨거운 물에 담그지 마세요. 틀니의 변형을 가져옵니다.
틀니, 이 점이 궁금해요.
- 틀니를 해도 음식을 잘 먹을 수 있나요?
- 네, 문제 없습니다.
틀니는 어금니의 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자연치 어금니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다 섭취가 가능합니다. 다만 앞니의 기능은 상태적으로 떨어져 과일을 앞니로 베어 먹거나 질긴 음식을 끊어 드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국수, 라면과 같은 면으로 된 음식을 드실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 기침을 하거나 크게 말할 대, 노래를 할 때 틀니가 빠져나오지 않을까요?
- 네, 걱정마세요.
정확하게 제작된 틀니, 부분틀니는 물론 완전틀니도 걱정 마세요. 혹시 지금 쓰고 계신 틀니가 문제가 있다면, 틀니가 잘 맞지 않아서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인 여건이 허락된다면 위, 아래 각각 2~4개의 임플란트를 써서 유지와 지지를 얻는 임플란트틀니를 한다면 더욱 자연치에 가까운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틀니를 한 후 모습이 부자연스럽게 되지는 않을까요?
- 틀니를 만드는 과정에서 안모에 잘 조화가 되는지 확인하는 단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이 과정에서 만족스럽게 조정이 된 것을 확인 한 후 틀니가 완성됩니다.